본문 바로가기
Develop

[안드로이드 개발자를 위한 Kotlin(코틀린) 제대로 배우기 Part.1_기초1

by _dreamgirl 2020. 5. 16.
반응형

[11장에서 20장까지]

 

함수 사용하기

  • 함수: 명령어들을 담는 상자
  • For : in 1..10, in 1 until 10 , step, downTo 키워드 제공

 

Unit 타입, 디폴트 인수

  • Fun aa(x : Int) = x * 1.2 + 20 
  • Unit : 반환형이 없는 타입 (  = Void )
  • 한 줄 짜리 함수는 반환 타입 없이 =로 작성 가능하다
  • 디폴트인수 : 매개변수 값 지정하거나 디폴트 값을 설정 가능하다 (자바에는 있을 수 없지!) 

 

가변인수, 오버로딩

  • 가변인수 : varage 키워드로 개수가 정해지지 않은 매개변수를 사용 
  • 일반 변수와 같이 사용시 오른쪽에는 가변인수
  • 함수 시그니처 :  매개변수 타입, 개수가 같으면 안됨
  • 오버로딩 : 같은 이름의 함수를 매개변수를 다르게 여러개 정의하는 것

 

지역변수와 전역변수

  • 지역(Local), 전역(Global), 변수(Varibale)
  • Scope
  • 코틀린에서 지역변수와 전역변수명 중복 허용, 현재 가까운 영역의 변수명이 우선

 

지역변수와 스택메모리 영역

  • 스택 : 지역변수, 함수 매개변수 저장 되다가 함수 종료되면 자동 사라짐
  • 힙 : 전역변수, 객체가 저장됨

 

패키지 사용하기

  • 다른 패키지에 있는 함수 사용시 “ 패키지명.함수() “ 사용

 

Object와 힙 메모리

  • 객체 (Object)
  • 객체에 포함된 변수들을 프로퍼티(property)
  • 참조 변수

 

클래스

  • 클래스(Class) : 객체를 찍어내는 틀(설계도)

 

가비지 컬렉션 기능

  • Garbage Collection 힙 영역에서 참조하지 않는 불필요한 변수를 정리함
  • Freezing 현상 : 시스템에서 참조하는지 아닌지 확인하면서 멈추는 현상

 

멤버 함수

  • === / !=== : 두 참조 변수가 같은 객체를 가리키고 있는지 여부를 반환하는 연산자(주소값이 같은지)
  • 클래스 내 멤버함수, 프로퍼티를 멤버라고 함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