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리쏘페인 활용 한옥 무드등 만들기(경북ICT이노베이션스퀘어 장비교육 2탄(3D프린터))

by _dreamgirl 2023. 10. 29.
반응형

리쏘페인 활용 한옥 무드등 만들기
- 경북ICT이노베이션스퀘어 장비교육 2탄(3D프린터)

내가 일하는 건물 1층에서 경북 ICT이노베이션스퀘어 센터가 있다. 
이곳은 ICT 교육 및 장비를 대여하고 창업 지원 및 회의실도 예약해서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지난달에는 취업 박람회 같은 행사도 있어서 나는 짧게 퍼스널 칼라 진단도 해보았고 
주변 경상도권에 어떤 기업들이 있는지 조금이나마 알 수 있었다. 
이번에 무드등 만들기 관련 3D 프린터 교육이 있다고 해서 신청을 해보았다. 


동료분이 만들어준 마블의 그루트 모양의 장식품도 가지고 있었는데 
이번 교육을 통해 조금 더 3D 프린터를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이해하게 된 시간이었던 것 같다. 

모델링 프로그램은 Fusion 360이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했다. 
그리고 모델링을 완료한 후에는 해당 모델을 STL 파일로 변환해야 한다. 
이 STL 파일이 3D 프린터에서 물체로 출력하는 파일이다. 
총 12시간을 교육받아야 하는데 나는 개인 일정이 있어 8시간만 교육받았다. 
첫날에는 간단한 레고블록으로 키링을 만들었다. 
신기하고 재밌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마지막날에는 무드등을 만들기 위한 
지붕을 설계하고 모델링을 해야 했다. 난이도가 생각보다 있어서 어려움이 있었지만 
강의하시는 선생님의 도움으로 끝을 낼 수 있었다. 

3D 프린터로 결과물을 받는 데까지 물리적인 시간이 걸리므로 
아직 무드등은 일부만 가지고 있지만 완성되고 나서 얼마나 멋질지 기대가 된다. 
앞으로 3D 프린터도 얼마나 많이 상용화될지 기대가 되고 
다른 교육에도 한 번씩 시간을 내어서 공부해 보면 좋을 것 같다.

동북권 ICT이노베이션스퀘어
https://ictcog.or.kr/

 

동북권 ICT이노베이션스퀘어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 인공지능 & 블록체인 기술활용과 비즈니스 창출 역량 배양을 통한 혁신인재 양성 SW개발공간, 테스트베드, 세미나, 커뮤니티지원을 위한 시설∙장비 인프라 구축 및 프로

ictcog.or.kr

Fusion 360 프로그램
https://www.autodesk.co.kr/products/fusion-360/personal

 

Fusion 360과 개인용 Fusion 360 비교 | 오토데스크

개인용 Fusion 360과 Fusion 360의 기능을 비교하고 어떤 CAD, CAM, CAE 및 PCB 소프트웨어가 자신에게 적합한 솔루션인지 알아보십시오.

www.autodesk.co.kr

 

반응형

댓글